KTP 레이저를 사용하여 전립선 주변조직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안전하고 신속하게 비대된 전립선조직을 제거합니다. 국소마취로 가능하고, 수술 후 증상이 바로 개선되며, 합병증이 없이 장기적으로 수술보다 더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치료방법 입니다.
기존의 레이저는 전립선 조직 깊이 흡수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화되어 없어지는 조직이 적고 약 1cm깊이 이상의 조직을 없애지는 못하고 태우기만 합니다.
따라서 치료 후에는 남아있는 전립선이 심하게 붓게 되어 보통 1-2주 소변줄을 끼워야 하고, 주변조직에도 열에 의한 손상을 주기 때문에 심한 통증과 배뇨증상이 오랫동안 남게 됩니다. 단지적인 효과는 있으나 회복기간이 길고 장기적인 효과가 적어서 최근에는 거의 이용되지 않습니다.
PVP에서 이용하는 KTP레이저는 그림과 같이 조직에 약 0.8mm깊이만 침투되기 때문에, 대부분 조직은 기화되어 없어지고 남아있는 조직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시술시간이 매우 짧고, 시술 후 바로 증상이 좋아지며, 소변줄도 아예 끼우지 않거나 24시간 내에 제거하게 됩니다.
내시경 수술의 차이점
요도를 막고 있는 전립선 조직을 완전히 제거한다는 점에서 PVP 는 내시경수술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시경수술은 전기칼을 이용하므로 출혈이 많고, 주변 조직에 열에 의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나이아가라 PV는 혈관에 선택적으로 흡수되고 주변 조직에 영향을 주지 않는 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술 중 출혈이 전혀 없으며 수술 후에도 통증이나 자극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내시경수술은 전신마취나 하반신마취가 필요하고 약 3-7일간 소변줄 유치와 입원이 필요합니다.
약물치료/경요도적 전립선 절제술과의 차이점
약물치료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는 있으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지는 못합니다.
최근 전 세계 3,000명의 전립선비대증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 한 대규모 연구결과(MTOP study), 여러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전립선비대증은 진행하였고,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보다 약물치료를 받은 환자가 오히려 5년 뒤에 더 많이 수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주는 호르몬 치료도 수술과 요폐의 위험을 완전히 예방하지 못하며, 성기능이나 정력감퇴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PVP는 비대 된 전립선을 직접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KTP 레이저수술(PVP)에 적응이 되는 경우
1) 전립선비대증으로 배뇨증상이 있는 모든 분
2) 전립선비대증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있는 분
3) 기타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재발되신 분
4) 치료 시 통증이나 합병증으로 수술을 망설이시는 분
5)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원하시는 분
< KTP 레이저수술(PVP)과 기존 전립선(TURP)수술비교 >
PVP(KTP Laser) 전립선TURP수술
입원기간 당일시술, 당일퇴원 7일간 입원
마취 부분마취(하반신마취) 전신마취(하반신마취)
출혈 거의 없다 많다
수술시간 30분 - 50분 60분 - 90분
소변줄 유치 4시간 - 1일 5일 - 7일
정상생활 2 - 3일 후 10 - 15일 후

TUNA 치료법은 전자파의 특수성을 이용하여 전립선조직 내에서 전환된 열에너지가 전립선의 정상조직을 활성화시키고 자가면역을 증강시켜 치료율을 크게 높인 최신치료법입니다. TUNA의 열에너지는 전립선 내의 약물침투를 용이하게 하고 전립선비대나 전립선염의 병소조직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킵니다.

또한 전립선요도와 방광경부의 신경수용체에 의한 자극반응이 없어져 전립선염 환자에서 나타나는 통증과 불쾌감이 사라지고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배뇨장애, 빈뇨, 야간뇨, 잔뇨감 등이 없어집니다.

전립선 내에 직접 침투되는 RF(Radiofrequency) 에너지를 이용한 TUNA 치료법은 전립선 조직의 병소부위를 괴사 탈락시키는 특수한 치료법으로 전립선비대증과 전립선염에 대한 치료효과가 매우 탁월함이 학회에 보고되어 미국 FDA 공인을 받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전립선비대로 인한 합병증(요폐, 혈뇨, 방광결석, 요로감염, 신부전증)이 동반되거나, 증상이 심하여 사회생활에 심한 불편을 초래할 때,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시행합니다.

전립선비대 정도가 크지는 않으나 폐색을 동반한 경우 시행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으로 중간엽의 비대가 없고, 방광경부가 높은 위치에 있는 비교적 작은 전립선(30g 절제가능조직)일 경우에만 적응이 됩니다.

극초단파 열요법은 전립선의 암세포와 염증 세포의 조직학적인 변화를 일으켜 균 증식의 억제와 살균작용이 일어납니다. 또한 전립선과 주위기관의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투과성의 변화가 일어나 항생제의 침투가 쉬워져 치료효과가 매우 높아집니다. 그 외에도 전립선세포의 활성화로 자연치유능력과 면역반응이 증대되며, 골반 및 회음부의 물리치료효과가 나타나 증상호전이 빨라집니다.
* 내과적 치료에 적절한 환자
1) 경증 및 중등도의 증상을 보이는 전립선비대증 환자
2) 심신장애로 수술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
3) 수술 치료를 원하지 않는 환자
* 내과적 치료에 부적절한 환자
1) 급성 요폐
2) 만성 요폐로 300ml 이상의 잔뇨를 보이는 환자
3) 신부전증 환자
4) 심한 혈뇨를 보이는 환자
5) 재발되는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이차적 요로감염 환자
6) 방광결석이 동반된 환자
7) 전립선암 환자
1) 대기 요법
경도의 전립선증상만 있고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지 않을 때 시행합니다. 대기요법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서 6개월에 한번 정도 증상점수표와 요속측정 및 잔뇨검사, 혈액검사, 직장수지검사, 전립선초음파를 시행하면서 증상의 악화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2) 약물요법
약물요법은 대기요법을 시행하기에는 전립선증상이 심하고, 이로 인해 일상 생활이 불편 할 때 시행한다. 최근 전립선비대증의 병리 기전이 밝혀지면서 다양한 약물들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립선증상이 심하지 않아서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정도가 심하지 않는 경우의 치료법으로 대부분의 전립선비대증의 경우에서 일차치료법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대기요법과 약물요법으로 나눠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