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이란 통상적으로 건강한 남녀가 결혼하여 1년이 지나도록 피임하지 않은 상태로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갖음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안 되는 경우를 일컬으며 전체 부부의 약15%정도가 이에 해당됩니다.
과거 의학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절에는 아이가 없으면 무조건 여자쪽의 탓으로 돌려, 심한 경우 소박을 맞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불임의 원인 중 1/3은 남자, 1/3은 여자, 나머지 1/3은 여자와 남자 모두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라서 전체 불임의 절반이 남성의 책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남성 불임인 경우는 사춘기의 발현시기가 언제였는지, 성기의 형태 및 기능, 비뇨기과 질환의 경험 또는 수술경력, 특정 약물복용여부, 흡연 및 알콜 경력, 방사선치료 등의 자세한 사항을 문의하여 가능성 있는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남성불임은 음경 및 고환의 발육상태, 정관의 유무, 정계정맥류 유무 등 외부에서 만지기만 해도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예를 들면, 고환발육이 선척적으로 미약하여 정상보다 작다든지, 아예 안 만져지는 경우도 있고 고환의 정맥이상으로 불임을 초래하는 정계정맥류는 육안으로 확인이 되거나 손으로 만져지며, 정관이 없는 정관무형성증인 경우는 정관이 아예 안 만져집니다.
그 외에 소변 및 정액검사, 혈액검사와 호르몬검사도 시행하여 요로감염 여부, 전신질환 및 호르몬분비 이상유무를 검사하여야 하며 직장을 통한 초음파검사도 시행하여 사정에 필요한 구조물들의 이상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양하므로 원인제거가 필수적입니다. 또 최근에는 스트레스나 흡연, 환경공해, 여러 면역학적인 요인 등의 원인으로 정자의 수가 감소되거나 운동성이 떨어져 불임을 초래할 수 있다는 연구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호르몬 주사를 맞아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그 외에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이 등을 이용해 아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남성불임의 원인
- 고환의 생식세포를 자극하여 정자를 생성케 하는 뇌하수체 혹은 시상하부의 이상이 있을 때
- 고환자체의 조직과 기능이 완전하지 못할 때( 내분비 장애,정계정맥류,음낭수종)
- 만들어진 정자의 수송이 잘 안될 때( 정관수술 ) 정액의 저장과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정낭과 전립선의 이상 정자에 대한 항체반응
남성불임의 진단
- 문진과거 병력, 수술력, 성생활력, 직업력, 습관성 기호품( 술, 담배, 약품 등)
- 신체검사 서혜부를 포함한 음낭과 음낭 내용물의 검색이 가장 중요.음낭과 음모 및 음낭의 발육상태와 외요도구의 상태를 살핀 후에 고환 위치와 크기 및 경도, 부고환의 크기와 경도 및 결절유무와 고환과의 밀착정도, 음낭수종 유무, 정관의 유무와 상태 및 경도를 촉진하고 음낭내의 정계정맥류의 유무를 살핍니다.
임상병리검사
1. 정액검사 정자수 검사, 정자운동성과 생존성, 정자의 형태학적 검사
2 내분비검사 약 5% 미만의 내분비기능장애로 생기는 경우로, 통상적으로 뇌하수체 호르몬(FSH, LH, prolactin), 테스토스테론, 에스트로젠검사를 합니다.
3. 고환조직검사
4. 방사선학적 검사경직장 초음파 검사로 사정관, 정낭 전립선의 상태를 현미경으로 관찰 하듯이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남성 불임증의 원인의 39%에 해당하는 정계정맥류의 진단을 칼라 도플러 혈 류측정술이라는 새로운 진단법의 개발로 정계정맥내 역류는 있으나 확장을 촉진 할 수 없는 불현성 정계정맥류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치료의 목표는 치료수정 혹은 체외수정을 최후 수단으로 보류하고, 최대한 자연임신을 목표로 하여야 합니다. 불임 원인에 따라서 전신요법, 약물에 의한 내과적 요법, 외과적 요법, 각 종 치료수정으로 나누어 집니다. 전신요법정액검사가 정상 범주, 혹은 경미한 결함이 있을 뿐임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유발되지 않을 때에는, 생식에 관여하는 요소는 너무나 많기 때문에 일상생활 또는 정신적 요인 등 지금까지 알려진 또는 정신적 요인 등 지금까지 알려진 가능한 모든 원인요소를 최대한 제거함이 필요합니다.
내과적 요법
1. 내분비 요법GnRH, hCG, hMG, FSH , 테스토스테론 등이 사용됩니다.
2 면역요법 정자 항체가 높고 정자운동성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 세심한 주의하에 스테로이드를 투여합니다.
3. 항생제 요법정액냉에서 원인균의 발견이 안되더라도, 농정액증이 의심되고 정자운동성이 약하면 항생제를 투여하므로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교감신경계 약물요법역행성사정이 분명한 경우에 원인의 제거 및 중단이 필요하며, 교감신경계약물을 투여하여서 선행성사정을 유도합니다.
5. 경험적 요법항여성호르몬( clomiphene, tamoxifen), 비타민 A,B,C,E , 아미노산 (L-Arginine), 등이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외과적 치료원인에 따라서 정계정맥류절제술, 정관-정관 문합술, 정관-부고환문합술, 놔하수체 선종제거술, 등이 있고, 그 외에도 불임에 대한 예방적 수술로 고환고정술, 음낭수종 제거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상병리검사
성병검사, 임질, 비임균성요도염, 매독검사, 에이즈 검사, 간염검사, 음부포진 검사, 콘딜로마(곤지름) 검사, 방광염.신우신염 검사, 방광암 검사,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검사, 음경암 검사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