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는 고환에서 형성되는데, 부고환을 거쳐 정관을 통과하여, 정낭과 전립선 내에서 저장되고 성숙되어 사정관을 통하여 요도로 나오게 됩니다.
정관수술이란 이러한 정자의 경로중 고환 내 위치하는 정관을 차단하는 수술로 10분 정도면 가능한 간단한 수술입니다.

흔히, 수술 후 정력감퇴나 정액량의 감소를 두려워 꺼려하지만 전혀 근거가 없는 말입니다. 실제 발기기능은 음경해면체의 영향을 받으므로 정관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또 정액의 감소 측면에서 보아도 전체 정액량 중 정자의 양은 1%도 못 미칠 뿐더러 정액의 대부분은 정낭 및 전립선의 분비액이므로 이같은 이야기는 전혀 사실무근 입니다.
수술방법은 이전에는 칼로 피부를 절개하여 수술하였으나 요즘은 칼을 대지 않고 음낭(고환 주머니)에 작은 구멍만 내어 그 구멍을 통해 정관을 밖으로 꺼내 묶은 후 다시 원위치 시키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시간절약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이점 외에도 꿰매지 않으므로 실밥을 풀 필요가 없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 일상생활로 복귀가 바로 가능하며 2일 후면 목욕도 가능합니다. 다만, 수술 후에도 아직 몸 속에 살아있는 정자가 완전히 방출 될 때까지의 약 10회 정도의 성 관계까지는 피임을 하여야 합니다.
* 무도정관수술 : 최근에는 더욱 간편하고 편리함을 위하여 중국에서 개발된 무도 정관술이 보급되어 있어 음낭을 칼로 절개하는 대신에 부분 마취 하에 특수한 기구로 2mm정도의 작은 구멍을 내고 정관을 차단하는 방법이며 수술 후 수술부위의 작은 상처는 봉합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술은 약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이 수술법은 시간절약과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수술 후 곧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봉합을 하지 않으므로 실밥을 푸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수술 후에 몸에 남아 있는 정자가 모두 방출될 때까지 성관계시 약10회 정도 피임을 하여야 합니다.성 관계는 수술 후 약 1주일 정도 후부터 가능합니다.

수술 후 정력감퇴나 정액량의 감소를 염려 하지만 걱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발기기능은 음경해면체의 영향을 받으므로 정관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정액은 거의가 정낭및 전립선의 분비액이고 전체 정액 중 정자의 양은 약 1%정도 이므로 정액량의 감소는 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정관수술 후 남성호르몬은 고환에서 정상적으로 생산, 흡수되므로 성기능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